제 13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수학일기 우수상
와이즈만 영재교육 서청주센터 4학년 김민석
이번 수업은 '분석적 사고의 기초'라는 이름의 책을 끝내기전, 마지막 대망의 4단원을 나갔다.
GT어드벤스 책이 항상 그래왔듯 3단원의 심화 올라서기 문제였다. 조금은 어렵겠다 생각했지만 한번 훑어보니 3단원에는 안 나온
"3개의 벤다이어그램"을 그려야 하는 문제들 이었다.
이 어려운 3 문제중 가장 어려웠던 2번 문제는 선생님의 도움으로 해결했다.
일기에 정리해서, 나중에는 선생님 도움없이 혼자 풀수 있도록 해야겠다.
<어려웠던 2번 문제>
4학년 학생 294명에게 생일에 받고싶은 선물을 조사했다.
스마트폰 190명, 게임기 137명 로보트 147명 이었다. 스마트폰과 게임기를 모두 희망한 학생은 71명, 게임기와 로보트를 모두
희망한 학생 47명, 스마트폰과 로보트를 모두 희망한 학생 96명 이었고, 아무것도 희망하지 않은 학생은 6명이었다.
스마트폰, 게임기, 로보트를 모두 받고 싶은 학생은 몇 명인가?


예) 2번같은 문제 상황에서 ★을 구하기 위해,
1. 먼제 3개의 원의 합을 구한다: 127+190+147=474
2. 나온 값에서 겹쳐지는 부분을 뺀다: 474-71-47-96=260
3. 전체에서 나온 값을 뺀다: 288-260=28
답=28명
위에 정리한 방법은 내가 몇 시간 동안 여러 방법으로 풀어 보고 가장 쉬웠던 방법으로 정리한 것이라 훨씬 이해도 잘 되고, 뿌듯했다.벤다이어그램 문제들은 많이 헷갈릴 수 있으니, 연습을 많이 해 실력을 높여야 겟다. 지금까지는 두개나 세개의 벤다이어그램에 대해 배워보았지만, 다음에는 네개, 다섯개, 여섯개.....로 된 벤다이어그램들과 다양한 변형 벤다이어그램에 대해서도 배워보고 싶다.
[심사평] 김민석 학생은 <나누어 생각하기 II>에서 긴 문장과 상황 설정으로 복잡해 보이는 문제의 조건을 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여 포함과 배제의 원리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김민석 학생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도움으로 해결했던 문제를 일기에 다시 정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 이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꼼꼼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어려웠던 문제를 스스로 다시 해결해 보면서 문제의 조건을 어떻게 활용하면 편리한 지에 대한 고민까지도 일기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스스로 문제 해결 전략을 발견해 가면서 느낀 즐거움과 깨달음이 드러나는 일기였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이를 활용하여 또 다른 문제도 해결해 보고, 더 나아가 자신만의 문제를 만들어 스스로 해결해 본다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이 더욱더 높아질 것입니다. |
[ 작품 원본 보기 ▽ ]


[위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와이즈만 #와이키즈 #창의력글쓰기대회 #띵작 #수상작 #고학년 #우수상 #수학일기 #와이즈만수학일기 #4학년 #초등수학 #와이즈만수학 #와이즈만수학수업 #와이즈만4학년 #벤다이어그램 #4학년수학 #GT어드밴스
이번 수업은 '분석적 사고의 기초'라는 이름의 책을 끝내기전, 마지막 대망의 4단원을 나갔다.
GT어드벤스 책이 항상 그래왔듯 3단원의 심화 올라서기 문제였다. 조금은 어렵겠다 생각했지만 한번 훑어보니 3단원에는 안 나온
"3개의 벤다이어그램"을 그려야 하는 문제들 이었다.
이 어려운 3 문제중 가장 어려웠던 2번 문제는 선생님의 도움으로 해결했다.
일기에 정리해서, 나중에는 선생님 도움없이 혼자 풀수 있도록 해야겠다.
<어려웠던 2번 문제>
4학년 학생 294명에게 생일에 받고싶은 선물을 조사했다.
스마트폰 190명, 게임기 137명 로보트 147명 이었다. 스마트폰과 게임기를 모두 희망한 학생은 71명, 게임기와 로보트를 모두
희망한 학생 47명, 스마트폰과 로보트를 모두 희망한 학생 96명 이었고, 아무것도 희망하지 않은 학생은 6명이었다.
스마트폰, 게임기, 로보트를 모두 받고 싶은 학생은 몇 명인가?
예) 2번같은 문제 상황에서 ★을 구하기 위해,
1. 먼제 3개의 원의 합을 구한다: 127+190+147=474
2. 나온 값에서 겹쳐지는 부분을 뺀다: 474-71-47-96=260
3. 전체에서 나온 값을 뺀다: 288-260=28
답=28명
위에 정리한 방법은 내가 몇 시간 동안 여러 방법으로 풀어 보고 가장 쉬웠던 방법으로 정리한 것이라 훨씬 이해도 잘 되고, 뿌듯했다.벤다이어그램 문제들은 많이 헷갈릴 수 있으니, 연습을 많이 해 실력을 높여야 겟다. 지금까지는 두개나 세개의 벤다이어그램에 대해 배워보았지만, 다음에는 네개, 다섯개, 여섯개.....로 된 벤다이어그램들과 다양한 변형 벤다이어그램에 대해서도 배워보고 싶다.
[심사평]
김민석 학생은 <나누어 생각하기 II>에서 긴 문장과 상황 설정으로 복잡해 보이는 문제의 조건을 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여 포함과 배제의 원리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김민석 학생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도움으로 해결했던 문제를 일기에 다시 정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 이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꼼꼼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어려웠던 문제를 스스로 다시 해결해 보면서 문제의 조건을 어떻게 활용하면 편리한 지에 대한 고민까지도 일기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스스로 문제 해결 전략을 발견해 가면서 느낀 즐거움과 깨달음이 드러나는 일기였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이를 활용하여 또 다른 문제도 해결해 보고, 더 나아가 자신만의 문제를 만들어 스스로 해결해 본다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이 더욱더 높아질 것입니다.
[ 작품 원본 보기 ▽ ]
[위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와이즈만 #와이키즈 #창의력글쓰기대회 #띵작 #수상작 #고학년 #우수상 #수학일기 #와이즈만수학일기 #4학년 #초등수학 #와이즈만수학 #와이즈만수학수업 #와이즈만4학년 #벤다이어그램 #4학년수학 #GT어드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