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와이즈만 친구들의 기발하고 창의력 넘치는 작품을 소개합니다 :)

제15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와이즈만 친구들의

기발하고 창의력 넘치는
작품을 소개합니다 :)

대상 수상작

대상 수상작

전체 수상작

수학 일기순서와 알고리즘

제 15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수학일기 대상
와이즈만 영재교육 노원중계센터 3학년 이유진

순서와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했다. 내가 코딩을 좋아 하는데 특히 이번 여름에 제주도에 갔을때 가본 넥슨 박물관이 생각이 났다. 넥슨 박물관에서 코딩을 하는 게임이 한 층에 모여 있었는데 거기에서 재미있게 해본 로봇코딩과 이번수업이 너무비슷했다. 처음엔 로봇코딩과 알고리즘이 다른줄 알았는데 수업을 듣고 같은 의미라는걸 알게 됐다. 이번에 배운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와 방법이였다. 특히 명령을 이용하여 로봇을 움직이는 문제는 내가 좋아하는 코딩을 하는 느낌이여서 재미있었다. 예전에 명령어를 건너 뛰었을때 로봇이 제자리에서 나는 예전에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었는데 그모습이 생각이나서 너무 웃겼다. 다행히도 넥슨박물관에서 로봇 코딩을 한것과 마인크래프트 코딩을 배운 적이 있어서 아마도 틀리지 않고 수업을 할수 있었던것 같다. 하지만 계산 결과를 구하는 알고리즘이 조금 힘들었다. 평소에 연산하는 방식과 다르게 말로 풀어서 실명해야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특히 올림이 있는 (두자리수)X11061 말로 풀어서 설명하는게 어려웠다.


예를 들면 76x11의 경우에서

일의 자리 숫자를 일의 자리에 쓰는 것은 쉬운데 십의 자리 숫자와 십의 자리숫자를 더해서 두 경우의수로 나누는것이 어려웠다.


이것이 연산으로 해서 숫자를 백의 자리로 올려주고, 십의 자리에 3이라는 숫자를 쓰면 되는 것이였는데 결과가 10보다 큰수와 작은수르 2가지 경우를 만들어서 그것을 설명해야 하는것이 너무 당황스러웠던것 같다 '결과가 10보다 크면 10을 뺀수를 계산 결과의 십의 자리에 쓴다'라고 있는 그대로 설명해주는 이 말이 왜 힘들었던 것일까? 왜 힘들었던 것일까? 앞으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노력해야 겠다.


<내가 만든 문제>

한자리수와 두자리수를 구별하는 방법

알고리즘 방법

① 각 자리숫자가 몇 개인지 확인한다.

② 일의 계산 결과를 2로 나눈다.

③ 2로 나눌수 있으면 두자리수 나눌수 없으면 일의자리수다.


[심사평]

이유진 학생은 <순서와 알고리즘>에서 알고리즘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알고리즘을 완성하 는 과정을 탐구하고 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유진 학생은 알고리즘에 따라 로봇의 이동 경로를 찾는 학습 내용을 보고 박물관에서 로봇 코딩을 해본 경험을 떠 올렸습니다. 경험과 연결시켜 학습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하고 해결한 과정을 서술하였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학습 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얻게 된 이야기가 인상적입니다. 또한 문장을 써넣어 알고리즘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낀 부분을 스스로 되돌아 보며 이번 학습에 대한 반성과 이후 학습에서의 보완점을 생각하고 표현한 점 이 매우 훌륭합니다.

앞으로 이유진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맞이하게 될 다양하고 멋진 경험 속에서 수학을 발견하고 탐구하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과 더불어 수학적인 생각의 깊이를 키우며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 작품 원본 보기 ▽ ]

이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 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0 0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219 나노빌딩 3,5F
대표전화 : 02-2033-8800  
 |   사업자등록번호 : 114-81-84574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8-서울서초-0811호

Copyright (c)창의와탐구 All rights reserved.